UML다이어그램
•
UML다이어그램은 통합 모델링 언어를 사용하여
•
시스템 상호작용, 업무흐름, 시스템 구조, 컴포넌스 관계 등을 그린 도면입니다
•
UML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 이유는 프로그래밍을 단순화 시켜 표현하여
•
의사소통하기 좋고 또 대규모 프로젝트 구조의 로드맵을 만들거나 개발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기본을 마련합니다.
•
종류로는 7가지정도 있습니다.
Show All
Search
클래스 다이어그램
정의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란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객체 타입을 정의합니다.
그들 간의 존재하는 정적인 관계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입니다.
객체 지향 시스템 모델링에서 가장 공통적으로 많이 쓰이는 다이어그램입니다.
바로 프로그램 코드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구조
클래스는 이름(name), 속성(attribute), 연산(operation)으로 구성이 됩니다.
클래스 박스를 세 부분으로 나누었을때 첫 번째 영역에는 이름,
두 번째 부분은 속성, 세 번째 부분은 연산을 기술합니다.
관계
1.
의존 (dependency) - 하나의 모델 요소가 다른 모델 요소를 사용하는 관계
2.
일반화(generalization) - 여러 클래스가 가진 공통적인 특징을 추출하여 공통적인 클래스를 일반화 하는 관계
3.
연관(association) -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인스턴스들 간의 관계
4.
집합 연관(aggregation) - 전체와 부분을 나타내는 모델 요소 단, 전체와 부분은 서로 독립적
5.
복합 연관(composition) - 전체와 부분을 나타내는 모델요소 / 연관 관계를 맺고 있는 클래스의 생명주기가 같음